해당 블로그는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.
[ 2025 리눅스 마스터 1급 서적(이기적)
https://m.yes24.com/Goods/Detail/125184614 ]
1) 운영체제의 정의
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UI를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며,
컴퓨터의 하드웨어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. (CPU, 메모리 등)
또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(응용 프로그램이 동작할 수 있는 환경)를 제공한다.
2) 운영체제의 목적
운영체제의 목적은 크게 다음과 같다.
- 처리능력(Throughput) 향상
- 신뢰도(Reliability) 향상
- 사용 가능도(Availabilty) 향상
- 반환 시간(Turnaround) 최소화
처리능력?
- '일정 시간동안 처리하는 일의 양'에 대한 정도
반환 시간?
- '작업 요청 후 시스템에서 결과가 반활될 때까지의 시간'에 대한 정도
신뢰도?
- '지속적으로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처리하지'에 대한 정도
가능도?
- '시스템 자원을 얼마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지'에 대한 정도
3) 운영체제의 역할
- 하드웨어 제어, 입력, 출력 등의 관리를 수행한다. -> 사용자가 하드웨어에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- 자원 스케줄링을 제공한다. -> 프로세스, 메모리, CPU 등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.
- 시스템 호출을 제공한다. ->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과 실행이 편리해진다.
- 한정된 하드웨어 자원을 다수의 이용자가 공유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- 오류 복구 기능을 제공한다. -> 오류 발생 시 시스템을 중단하지 않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- 파일 관리 및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제공한다. -> 많은 데이터를 조직화 및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-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한다. -> 원격의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- 사용자에게 편리한 UI를 제공한다.
( 관리 수행 )
# 하드웨어 제어, 입력, 출력
# 파일
# 데이터베이스
( 기능 제공 )
# 한정된 하드웨어 자원 공유(다수의 사용자에게)
# 자원 스케줄링
# 시스템 호출
# 오류 복구
# 네트워크
# UI
'리눅스마스터 > 리눅스의 개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GPL, LGPL, BSD, Apache, MPL, MIT [ 오픈소스 라이선스 / 리눅스마스터 ] (0) | 2025.01.26 |
---|